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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에도 안 팔리는 경차

by rr03 2025. 6.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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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에도 안 팔리는 경차에 대한 썸네일
불황에도 안 팔리는 경차

불황에도 안 팔리는 경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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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싼 게 비지떡"? 불황에도 경차는 찬밥 신세!

여러분, 혹시 "경기가 어려워지면 사람들은 당연히 돈을 아끼려고 작은 차, 경차를 찾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셨나요?

저도 그랬습니다.

마치 라면값이 오르면 다들 짜장 라면 대신 그냥 라면 먹을 거라고 생각하는 것처럼 말이죠.

하지만 현실은 드라마보다 훨씬 복잡하고 흥미로운 법!

올해 우리나라 자동차 시장에서는 놀랍게도 '불황=경차 판매 증가'라는 오래된 공식이 완전히 깨지고 있다고 합니다.

오히려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경차 판매량이 눈에 띄게 줄어들면서, 연간 판매 7만 대 선마저 위태로운 상황이라니, 이거 완전 '반전 드라마' 아닌가요?

대체 이 녀석들, 왜 이렇게 인기가 시들해진 걸까요? 한번 속 시원하게 파헤쳐 봅시다!

1. "이왕이면 큰 차!"…소비자들의 높아진 눈높이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소비자들의 '큰 차 선호' 심리가 갈수록 강해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예전에는 '차가 그냥 굴러가기만 하면 되지'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았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제는 '내 차'가 단순히 이동 수단을 넘어 개인의 개성과 라이프스타일을 나타내는 중요한 '아이템'이 된 시대입니다.

마치 스마트폰을 살 때 단순히 전화만 되는 폰보다는 카메라 성능, 디자인, 브랜드까지 꼼꼼하게 따지는 것처럼 말이죠.

특히 레저 활동 인구가 늘면서 캠핑이나 차박과 같은 활동에 유리한 SUV나 RV와 같은 대형 차량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르고 있습니다.

경차로는 아무래도 공간이 부족하고, 왠지 '나들이' 기분이 덜 나는 것도 사실이죠.

게다가, 한국 사회에서 자동차는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사회적 지위나 성공을 은연중에 드러내는 상징적인 의미를 갖기도 합니다.

'이왕이면 좀 더 크고 멋있는 차를 타고 싶다!' 하는 마음은 어쩌면 당연한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마치 월급날 통장에 찍힌 숫자를 보면 괜히 어깨가 으쓱해지는 것처럼요.

 

불황에도 안 팔리는 경차

2. "볼 만한 신차가 없네?"…경차 시장의 '신상 가뭄'

아무리 좋은 물건이라도 '신상'이 안 나오면 사람들의 관심이 식기 마련입니다.

마치 스마트폰 신제품 발표회에 사람들이 열광하는 것처럼, 자동차 시장에서도 새로운 모델의 출시는 엄청난 '흥행 카드'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현재 국내 경차 시장에는 쉐보레 스파크가 단종된 이후 기아 모닝, 레이, 레이EV, 그리고 현대차 캐스퍼 딱 네 종류의 모델밖에 남아있지 않습니다.

이 중에서 '완전 새로운 모델'이라고 부를 만한 차가 부족하다 보니, 소비자 입장에서는 '끌리는 차가 없다'고 느낄 수밖에 없는 거죠.

마치 옷 가게에 갔는데 죄다 작년에 봤던 디자인뿐이라면, 굳이 새 옷을 사고 싶은 마음이 안 드는 것과 비슷하다고 할까요?

더욱이 과거 경차 시장을 이끌었던 GM대우 마티즈나 쉐보레 스파크와 같은 '가성비' 좋은 모델이 사라진 것도 아쉬운 부분입니다.

이제 남은 선택지들은 가격 경쟁력 면에서 예전만 못하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3. "커진 덩치, 애매해진 정체성?"…캐스퍼 EV의 '소형차 월반'

그나마 경차 시장의 '구원투수' 역할을 했던 현대차 캐스퍼!

개성 넘치는 디자인과 실용성으로 젊은층에게 큰 인기를 끌었었죠.

마치 '작지만 강하다!'는 이미지를 보여주면서 경차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는 듯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출시된 캐스퍼 기반의 전기차, 캐스퍼 EV가 '소형차'로 분류되면서 경차 판매량 집계에서 제외된 것도 경차 판매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캐스퍼 EV는 기존 캐스퍼보다 차체 크기가 커지면서 더 이상 '경차'라는 타이틀을 달 수 없게 된 것이죠.

마치 키가 너무 커버려서 더 이상 '어린이'라고 불릴 수 없게 된 아이처럼, 왠지 모르게 아쉬운 느낌입니다.

물론 캐스퍼 EV 자체는 매력적인 선택지일 수 있지만, 경차 판매량을 끌어올리는 데는 더 이상 도움이 되지 못하게 된 것입니다.

4. "내 돈 주고 사긴 좀…?"…애매한 가격 포지셔닝

솔직히 말해서, 요즘 나오는 경차들 가격이 예전만큼 '착하지' 않습니다.

물론 안전 사양이나 편의 기능이 많이 탑재되면서 가격이 오른 것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가격표를 보면 '이 가격이면 조금 더 보태서 준중형차를 사는 게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 때가 많다는 것이 현실입니다.

마치 편의점 도시락 가격이 조금만 더 보태면 꽤 괜찮은 식당에서 한 끼를 먹을 수 있는 가격과 비슷해지는 것과 같은 느낌이랄까요?

경차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저렴한 가격'이었는데, 이 매력이 점점 희미해지고 있는 것이죠.

유지비 측면에서도 과거에는 경차에 대한 세금 혜택이나 유류세 환급 등의 메리트가 있었지만, 최근에는 그 폭이 줄어들면서 경차를 선택할 '결정적인 이유'가 부족해졌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5. "경차는 역시 불편해?"…여전한 편견과 인식

아직까지 우리 사회에는 경차에 대한 약간의 '편견'이 남아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경차는 작고 힘이 없을 것이다', '안전하지 않을 것이다' 와 같은 선입견들이죠.

물론 기술이 발전하면서 요즘 나오는 경차들은 예전 모델에 비해 훨씬 안전하고 성능도 좋아졌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인식을 바꾸는 데는 시간이 걸리는 법이죠.

마치 과거 폴더폰 쓰던 사람들이 스마트폰 처음 나왔을 때 '그거 불편해서 어떻게 써?'라고 했던 것처럼, 익숙해진 생각을 쉽게 바꾸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특히 가족 구성원이 많거나 짐을 많이 싣고 다녀야 하는 경우에는 경차보다는 좀 더 큰 차를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결론: 경차의 부활은 가능할까?

결국 불황에도 경차가 외면받는 이유는 단순히 경기 침체라는 한 가지 요인만으로는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소비자들의 변화된 취향, 매력적인 신차의 부재, 애매해진 가격 포지셔닝, 그리고 여전한 편견 등 다양한 복합적인 요인들이 작용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들의 말처럼,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만한 '독보적인 신차 모델'이 등장하지 않는다면, 경차 시장의 침체는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과연 앞으로 경차 시장은 어떤 변화를 맞이하게 될까요? 개인적으로는 작지만 실용적이고 경제적인 경차의 매력이 다시 한번 빛을 발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마치 겨울에 꽁꽁 언 손을 녹여주는 따뜻한 캔커피처럼, 부담 없이 탈 수 있는 매력적인 경차가 다시 우리 곁으로 돌아오기를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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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경차, 자동차 시장, 불황, 대형차 선호, 신차 부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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